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유게시판

○시중공계(侍中公系)의 『노승(老僧)이 전한≪가승(家乘)≫』을 인정하면?

페이지 정보

작성자 wonjongsuk 작성일21-09-15 21:33 조회822회 댓글0건

본문

시중공계(侍中公系)노승(老僧)이 전한가승(家乘)≫』을 인정하면 계사보(癸巳譜)-2013의 모든 문제는 저절로 해결 됩니다.

 

가승(家乘)을 부정하면서, 어떻게 부정하는 가승(家乘)을 인용하여 <원유염(元惟琰)>이 시중공계(侍中公系)一世시조라는 근거 문헌으로 제시할 수 있는지요

가승(家乘)을 인정하면 <원훤(元咺)><원익겸(元益謙)>, <원경(元鏡)><원익겸(元益謙)>, <원유염(元惟琰)><원익겸(元益謙)>과의 관계를 자연스럽게 설명이 됩니다.

가승(家乘)을 인정하면 <시중공계(侍中公系) 상계보(上系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원성백계(原城伯系)에서는 一億원이나 투자하면서 까지 문헌을 찾으려고 헤매고 있는 판에 바로 눈앞에 있는 우리 선조가 만든 귀중한 자료를 무식한 중이 쓴 것이라고 거들떠보지도 않는 侍中公系의 참으로 無識權威主義 學閥主義 風土가 참으로 아쉽습니다.

 

耘谷系

이와 똑 같은 舊譜를 발견하자 시조도 元克富에서 元鏡으로 바꾸고 設壇도 새로 고치고 족보도 原州元氏 唐元 平章事公系 世譜라고 一絲不亂하게 고쳤습니다.

 

<뒷이야기>

 

侍中公系힘께나 쓰시는 어떤 분이 쓴 어떤 책 32에 책임지고 처리해야 할 당사자가 마치 남의 일처럼 생각하고 있는 참으로 無識하고 기가막히는 글이 있습니다.

이 가승은 언제 작성되었고, 누가 기록하였으며, 어디서 얼마 동안 간직하다 노승에 넘어왔는지, 노승은 누구인지, 신뢰성에 대해 더 세심하게 검증해야 할 것이다. 또 이 가승을 보면 오자도 더러 나오고 시중공계로서는 아주 중요한 희적의 벼슬이 시중인데,侍中 단 두 글자만 표기 되어있다. 다른 조상들의 설명이나 설명이나 시중의 벼슬 비중으로 보아 어딘지 허술하다.

원도희(元道喜)공 원종극(元鍾極)공에 이르기까지 이미 이 가승(家乘)을 근거로 하여 삼계합보를 추진한 상태인데 새삼스럽게 고증을 해야 한다 개가 웃을 일이네요.

 

그리고 元世東 대부가 쓴 책에는 다음과 같이 긍정적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시중공파 차 간행 무술보(戊戌譜) 편집 총무이였던 원도희(元道喜)씨 집에 소장된 가승을 과거에 노승(老僧) 한 분이 자기도 원씨라고 하며 원경(元鏡)을 시조로 한 가승을 전해 주었다. 그 내용이 운곡파 원륜공(元綸公)께서 찾아낸 구보(舊譜)와 완전 일치하였다. 그 내용이 운곡 족보에서 옮겨온 가승은 아니고 별도로 전해 내려오는 족보에서 옮긴 가승이다. 그러므로 그 증거는 더 확실하다.

元世東 著,原州元氏侍中公派始祖考證-2002, 20.

 

元惟琰 始祖論 未練

 

이 가승(家乘)을 인용(引用)하면 말 많은 원유염(元惟琰) 시조론(始祖論)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유염(惟琰)은 원경(元鏡)十二世孫으로 시조 원익겸(元益謙)의 부()가됩니다.

그래서 유염(惟琰)에 대한 시조론 주장은 근거(根據)가 없게 됩니다.

---------

元鍾石 著, 原州元氏 唐元 侍中公系-改訂版, pp.52-53.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