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트 내 전체검색

 

자유게시판

○原州元氏의 始祖는 元克猷(수정)

페이지 정보

작성자 no_profile wonjongsuk 쪽지보내기 메일보내기 자기소개 아이디로 검색 전체게시물 작성일21-09-29 09:29 조회1,660회 댓글0건

본문

硏究 結果 要約

原州元氏始祖元克猷

 

元鏡나라에서 高句麗東來하였으나, 淵蓋蘇文을 일으키니 이를 피하여 新羅避身하였다가 다시 原州始居하였을 때에는 이미 다른 元氏들이 살고 있었다. 이들을 土元이라 하고 元鏡의 후손을 唐元이라 했다.

土元辰韓元氏로서 후예 元克猷高麗 開國 一等功臣이 되어 原城伯해지니 그 후손을 原城伯系라 한다. 그래서 元克猷原州元氏의 시조가 되고 元鏡唐元의 시조일 뿐이다. 耘谷系 족보 표지에도 <原州元氏唐元平章事公系>라고 기록해 두었다.

侍中公系 시조 壇碑에는 元益謙侍中公系 시조라고 刻字해 두었다. 현 상황이 이러하므로 元益謙原州元氏의 시조가 될 수 없고 자연스럽게 原州元氏의 시조는 元克猷가 되고 만다.

元鏡을 시조로 <三系 合譜>를 추진하였으나 실패했으니, 이는 元鏡을 시조로 合譜할 명분이 틀렸기 때문이라 할 수 있다.

<뒷이야기>

元鏡原州元氏라고 기록한 文獻은 거의 찾을 수 없으니, 侍中公系 族譜原州元氏 源史三國遺事唐太宗道士 叔達八名道士를 보냈다고 하나, 元鏡이란 이름은 登場하지 않는다고 한다.

元克猷原州元氏始祖라는 기록은 華閥譜를 비롯하여 典故大方, 朝鮮氏族通譜, 氏族寶訣등의 책에 있다고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